2015년 9월 10일 목요일

9월 16~22일, 홍콩 주얼리&젬 페어_화수분주얼리디자인공예학원

50개국 3,700개 업체 참가, 한국관 28개사 부스 마련


9월 홍콩 주얼리&젬 페어가 오는 9월 16일~20일까지 AsiaWorld-Expo(AWE)에서 9월 18일~22일까지 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HKCEC)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회는 50개국에서 다이아몬드, 유색석, 장비, 주얼리 완제품 등 3,700여 업체가 참가할 예정이며 전시장 면적은 총 13만 5천㎡에 달한다.
 
또한 앤트워프, 브라질, 중국, 콜롬비아, 프랑스, 독일,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이스라엘, 이탈리아, 일본, 한국, 폴란드, 싱가포르, 스페인, 스리랑카, 타이완, 태국, 터키, 미국 그리고 세계유색보석협회(ICA) 등 23개 단체관이 구성된다.
한국에서는 한국귀금속가공업협동조합연합회(회장 이황재)가 코트라(KOTRA)의 지원을 받아 28개 업체로 이뤄진 한국관을 구성하며, 개별적으로 신청한 업체를 포함해 총 50여개사가 전시에 참가할 예정이다.
 
UBM Asia의 전시담장인 써니 챈은 “9월 홍콩쇼는 전 세계 보석 시장의 동향과 정보를 공유하는 효과적인 플랫폼을 자랑한다”며 “이번 전시회에 6만 여명의 바이어가 전시장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며, 추가적으로 진행되는 흥미로운 특별 이벤트로 좀 더 많은 참관객을 끌어모을 계획”이라고 전했다.
 
사전 등록은 (
http://exhibitions.jewellerynetasia.com/9jg/Registration/en)에서 진행되며 홈페이지에서 다운이 가능한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전시회에 대한 최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출처: 귀금속 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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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수분 주얼리디자인 공예학원

2015년 9월 8일 화요일

 
 
초월의 고비: 생존과 상상력 그 너머로
김용주작가 갤러리 아원 초대 개인전
 
전시기간
2015. 9. 9 (수) – 9. 20 (일)
11 am – 6 pm
 
오프닝 리셉션
9. 9. (수) 5 pm
 
전시 장소
갤러리 아원 (Gallery Ahwon)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 5가길 3, 110 – 200
 
전시 소개
지난 6년간, 김용주 작가는 갈고리 걸림 고리 부착식 직물(이하 ‘벨크로’)이라는 재료로 자신을 제한하고, 그런 제한된 환경 속에서 작가로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를 실험해왔다. 이 과정에서 그녀는 예상하지 못했던 다양한 형태를수없이 만들어 낼 수 있었고, 동시에 생존, 다양성, 그리고장인적 숙련의 관계에 
눈을 뜨기 시작하였다.
 
과학자 에쉬비는 ‘필수 다양성의 법칙’에서 “다양성만이다양성을 흡수한다”고 말한다. 이는, 어떤 문제나 과정을숙련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더 많은 다양한 대응 방법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흥연주를 하는 두 명의 재즈 음악가를 상상해보라.그중 한 명이 즉흥적 선율을 연주하면, 
다른 한 명은 다른선율로 응답한다. 예상치 못했던 선율이 나와도 숙련된재즈 음악가는 그 순간 가장 적합하고, 합주의 본질을조화롭게 유지하는 선율을 골라 
연주한다. 본인의 창작경험과 이와 같은 ‘필수 다양성의 법칙’의 연관성을 돌아보며 김용주 작가는 숙련된 장인이라는 개념이 단지기술을 연마하고, 
섬세한 것에 세밀한 신경을 쓰는 것에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충분한다양성을 갖고 자유롭게 대처하는 성질도 포함한다는것을
깨닫게 되었다.
 
김용주 작가에 의하면 자신을 한 명의 재즈음악가라고 간주할 경우, 벨크로는 상대 연주가라고 할 수 있다고한다. 그리고 자신이 작업 중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다양하고 자유로운 반응을통하여 새롭고 다양한 형태를 창출하는 것은, 재즈 음악가가 연주를 멈추지 않고 지속해 나가는 것과
유사하다고한다. 그렇다면 작가로서 지속적인 창작을 해나아가는 과정과 다양성을 갖게 되는 과정에는 구체적으로 어떤연관성이 있 는 것일까?
작가로서 생존함과 장인으로서숙련하는 과정은 어떤 관계를 가진 것 일까? 본 전시회에서 소개되는 작업들은 이와 같은 질문들을 토대로파생된 산물이다.
 
 
작가 소개
 
대한민국 출생의 작가 김용주는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공예과 학사 학위를 받은 후, 로드아일랜드 스쿨오브 디자인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에서
주얼리와 금속과정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녀는 1897년에 창립된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비영리 공예협회(The Society of Arts and Crafts)가 주관하는 2014
아티스트 어워드의 대상에 선정되어 장학금을 받았다. 최근 2015년 5월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북미금속공예학회 (SNAG Society of North American Goldsmiths
 Conference )에서 ‘생존, 다양성 그리고 숙련’을 주제로 초청강연을 하는 영광을 누리기도 하였다. 또한, 2013년 세계 최고의 개체 기능성 조각 예술 박람회
(소파 시카고 SOFA Sculpture Objects Functional Art + Design Chicago)에 초정되어 ‘예술: 아름다움의 발굴’을 주제로 강연하였다. 그녀의 작품들은 최근 2015
제9회 청주국제공예공모전 특선에 선정되었으며, 2013년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공예공모전 탈렌테 (TALENTE) 장신구 부문에 선발되었고, 2012년 니쉬어워드 ( NICHE AWARD) 조각장신구 부문에서 대상을 받았으며, 2011년 필라델피아 아트 뮤지엄 크래프트쇼가 주체하는 섬유 부문 대상 (Adrianna Farrelli Prize)을 수상하였다. 이 작품들은 뉴욕, 보스턴, 시카고, 런던, 파리, 뮌헨, 프라하, 베이징, 서울 등 국제적인 도시에서 열리는 박물관과 갤러리에 다수 전시되었으며 현재 뉴욕 아트디자인 박물관(MAD)과 미국 벨크로기업 본사의 영구소장품으로 선정되어있기도 하다.
 
 
출처: 공예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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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9월 6일 일요일

 
비밀스런 스토리의 보고, 엘레나 보치

 
 
 
 
 
 
그리스의 섬 이드라(Hydra)에 가면 사랑과 인생에 관한 테마로 세계 주얼리계를 평정한 엘레나 보치를 만날 수 있다. 총인구 2천 명이 채 안 되는 이 작은 항구 마을에서 그녀는 구찌, 랄프로렌과 협업을 진행하고 2004년 아테네 올림픽의 메달 디자인을 완성했다. 쿠튀르쇼 디자인 어워드에서의 두 번의 수상작을 탄생시킨 곳도 모두 이곳 이드라섬이다.
 
딸랑이를 연상시키는 공 모양의 반지와 손가락을 우아하게 휘감은 리본 반지, 그리고 큐피드의 화살 반지처럼 뚜렷한 시그니처 컬렉션을 자랑하는 그녀의 주얼리에서 우리는 고대 그리스의 예술과 문화를 엿볼 수 있다. 리본은 그리스 문화에서 결혼과 스포츠에 대한 열정을 뜻하고 화살과 하트 모티브는 사랑의 신 에로스를 상징한다.

 
 
특히 다이아몬드와 루비를 애용함으로써 다이아몬드처럼 밝고 고귀한 사랑의 이면에는 욕망과 붉은 핏빛의 눈물이 있음을 설파하고 있다. 그녀가 주얼리 디자이너를 꿈꾸게 된 배경에는 어린 시절 부모님과의 여행이 큰 역할을 했다. 런던, 이스탄불, 뉴욕의 빈티지 주얼리 샵을 방문했을 때 제품 뒤에 숨겨있는 각각의 스토리에 큰 감명을 받았던 것이다.
 
어릴 적부터 예술과 패션의 도시 런던에 대한 동경을 품고 있던 그녀는 아테네의 파인 아트 스쿨을 졸업한 후 런던의 로열 칼리지 오브 아트를 택했다. World Gold Council과 첫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뉴욕 버그도프굿맨 백화점의 골드 주얼리 10점을 디자인하는 행운도 누렸다. 오로지 옐로 골드만 사용하는 이유를 물으니 밝은 색상과 지속성, 전성(展性)의 매력 때문이라는 대답이 돌아온다. 덧붙여 아름다움과 힘을 상징하는 골드야말로 인간 문명의 역사와 궤를 같이 하는 진정한 귀금속이 아니겠냐는 반문까지 이어진다.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인 구찌와의 협업은 휴가 차 이드라섬에 방문한 구찌의 회장이 매장 쇼윈도에 전시된 엘레나의 주얼리를 보고 한눈에 반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이후 그녀는 피렌체로 날아가 톰 포드와 만났고 그렇게 프로젝트는 시작됐다. 랄프 로렌 팀 역시 그녀를 위해 직접 이드라섬에 방문한 후 협업을 진행했다.

 
 
세 곳의 박물관(New Acropolis Museum, the Benaki Museum, Goulandris Museum of Cycladic Art)과 내셔널 갤러리(the National Art Gallery)와도 협업을 마친 바 있다. 인생 최고의 영광으로 꼽는 올림픽 메달 디자이너로 발탁된 순간부터는 4년 마다 우승자의 목에 걸린 메달을 보며 벅찬 감격을 만끽하는 중이다.
 
그리스의 역사와 문화 외에 그녀의 또 다른 영감의 원천은 독창적이고 스토리와 재능이 풍부한 인물 그 자체다. 그 대상은 주얼러일 수도, 예술가일 수도, 과학자일 수도 있다. 아니, 꿈을 꾸고 멋진 것을 시도하는 모든 사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에너지로 탄생된 주얼리는 나눔, 추억, 기념을 상징하고 때로는 몸에 걸칠 수 있는 흥미로운 장난감이 되기도 한다. “주얼리를 선물 받는다는 것은 럭셔리와 예술로 점철된 동화의 나라로 초대받는 일이죠.” ‘동화의 나라’라는 그녀의 표현이 기발하지 않은가? 그렇게 행복한 꿈을 꾸고 있는 엘레나의 소망은 유행의 파고에 휩쓸리지 않는, 예술품으로서 감상까지 할 수 있는 작품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누구에게는 휴양지에 지나지 않을 이드라섬은 그녀에게 추억이고 첫사랑이자 영감을 제공하고 꿈을 실현시켜주는 비밀스러운 스토리의 보고(寶庫)다. 자동차 대신 당나귀를 타고 다녀야 할 정도로 작은 섬에서 탄생한, 에로스의 화살을 관통하는 이 아름다운 주얼리 속으로 잠시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 

출처 : 주얼리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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