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29일 금요일

캐시 워터맨 Cathy Waterman (윤성원의 주얼리 브랜드 기행)_화수분주얼리디자인공예학원

 
평온함에 세련미를 더하다, 캐시 워터맨(Cathy Waterman)
 
 
구름의 반향이나 물웅덩이 같은 잔잔한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스타일로 널리 알려진 캐시 워터맨의 주얼리에는 평온함과 안정감이 깃들어있다. 오스카 시상식이나 패션 잡지에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화려함 뒤에, 조용하고 꿈을 꾸는 듯한 고급스러움을 지닌 상반된 매력은 복잡하고 시끄러운 도시 속에서 오히려 돋보인다. 여기에 재활용된 금속(플래티넘, 22K 골드)과 채굴과 유통 과정이 투명한 미분쟁 스톤만 사용하는 원칙은 브랜드를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준다.
 
주얼리는 판매하는 순간이 아니라 완성하는 순간의 느낌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는 그녀의 디자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자연과 역사, 그리고 여행이다. 보통은 공방 앞에서 마주친 잎사귀의 그림자라든지 돌 틈의 이끼 같은 주변의 소소한 무언가에서부터 시작한다. 보석이 주인공인 경우, 보석이 그녀에게 말하는 것이 무언가를 읽어내는 것이 관건이다. 모든 역사 시대와 심지어 책의 짧은 구절에서도 영감을 얻고 있다.
 

 
 
그녀는 결혼반지 디자이너로서도 바쁘게 활약 중인데, 아이러니하게도 35년째 결혼생활을 하고 있는 지금껏 결혼반지를 착용한 적도, 제작한 적도 없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결혼반지를 소유하지도 않은 그녀가 디자인한 반지를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결국 그녀와 공방 장인들의 독창성, 헌신, 진정성을 담은 에너지가 많은 이들의 언약의 상징을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 인생이란 ‘관계’의 연속이라고 생각하는 그녀이기에 자신이 디자인한 반지와 착용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수준 높은 품질’로 연결시킬 수 있었다.
 
따라서 유명인들이 앞다퉈 선호하는 브랜드임에도 그녀가 가장 사랑하는 고객은 슈퍼마켓에서 장을 보는 일반 여성들이다. 가족을 위해 먹거리를 고르는 그녀들이 자신의 주얼리를 착용한 것을 볼 때 가장 큰 행복감을 느낀다고 한다.
 
 
 
캐시는 역사적인 유명인들의 결혼 반지 중에서도 오드리 햅번의 세 개의 작은 반지(한 개의 바게트컷 이터니티 밴드와 두 개의 해머링 밴드)를 최고로 꼽는다. 사실 1947년 드비어스의 “다이아몬드는 영원히” 캠페인 이후 여성들은 하나같이 다이아몬드 솔리테어 반지를 원했다. 그러나 햅번이 이처럼 한꺼번에 세 개의 반지를 착용하는 방식(요즘 유행하는 스태킹이 아닌)을 선보인 이후 많은 패셔니스타들은 개성을 담은 결혼반지를 찾기 시작했다. 이런 이유만으로도 햅번은 그녀의 패션 아이콘이 되기에 충분했으리라.

이쯤 되니 트렌드에 시달리지 않는, 담백하면서도 굳건한 철학을 이야기하는 그녀가 스스로를 “주얼러”라 생각할까 “아티스트”라 생각할까 궁금해진다. 예상 외로 그녀는 “엄마”라는 다소 엉뚱한 대답을 보내왔다. “우리 엄마는 무엇이든 만들어내는 마술사 같다”라고 자랑하던 꼬마시절의 그녀의 딸을 떠올릴 때마다 최고의 에너지가 솟아난다는 설명을 듣고서야 그 대답을 이해할 수 있었다. 그녀처럼, 그녀의 주얼리는 과잉도 불급도 없이 소소하지만 깊은 여운을 선사하고 있다.

 출처 : 주얼리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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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수분 주얼리디자인 공예학원

2016년 1월 26일 화요일

1월 탄생석 가넷 주얼리_화수분주얼리디자인공예학원

 
 
가넷(Garnet)하면 일반적으로 깊은 적색의 보석으로 앤틱주얼리에서나 본 듯한 그런 보석으로 연상된다. 적색계열의 보석이 가장 흔하지만 가넷 패밀리는 가장 자손이 번성한 광물그룹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어느 광물보다도 다양한 색과 변종을 가지고 있다.

비슷한 화학식을 가진 가넷의 종류는 무려 10여 가지나 된다. 그 중에서 우리에게 잘 알려진 가넷은 약 4~5가지 정도이다. 알만다이트(Almandite), 로돌라이트(Rhodolite), 스페서타이트(Spessatite), 차보라이트(Tsavorite) 등이다. 이외에도 헤소나이트, 파이로프, 말라야, 디만토이드 등이 있지만 국내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국내에서 가넷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저가의 알만다이트 가넷과 중저가의 로돌라이트 가넷이 전부였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국제적으로 스페서타이트 가넷과 차보라이트 가넷이 인기를 끌면서 국내에서 제법 많은 양이 유통되고 있다.
가넷 중에서 가장 흔하고 가장 많이 알려진 알만다이트(Almandite) 가넷은 1캐럿~3캐럿 사이즈가 캐럿당 수천원에 불과하기 때문에 제조업체에서 아무런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보석이지만 톤이 강해 그리 선호되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알만다이트는 경도면에서는 가넷 중에서 가장 높은 7.5를 기록하고 있다. 짙은 톤의 적색이 특색이다.

로돌라이트(Rhodolite) 가넷은 몇 년 전만해도 업계에서 상당히 생소한 보석이었다. 가격대는 알만다이트에 비해 2배~3배 정도 비싸지만 다른 가넷에 비해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 색상은 적색에 항상 자색(Purple)을 띄고 있는 것이 특색이다. 경도는 7~7.5로 자수정보다는 약간 높은 편이며 스페서타이트와 파이로프 가넷과 동일하다. 따라서 보석으로 사용하기에 손색이 없다. 로돌라이트는 가격은 비교적 저렴하지만 3캐럿 이상은 그리 흔하지 않다.

스페서타이트(Spessatite) 가넷은 저가의 알만다이트 가넷이나 중저가의 로돌라이트 가넷 보다는 비싸고 차보라이트에 비해서는 저렴하지만 흔히 ‘환타색’으로 불리는 밝은 오렌지 색상의 스페서타이트는 상당히 고가에 거래되고 있다.

또한 스페서타이트는 오렌지 사파이어와 육안으로 감별이 어려울 정도로 비슷하게 생겼으며 같은 가넷 중에서는 헤소나이트(Hessonite) 가넷과 구별하기가 어렵다. 가격은 헤소나이트 가넷이 스페서타이트에 비해 다소 저렴한 편이다.

가넷은 동양에서는 석류석으로 불리며 적색을 대표하는 보석이지만 차보라이트와 디만토이드 같은 녹색계열의 보석도 있다.
그 중 차이보라이트는 가장 인기가 있는 녹색 보석이다. 특히 최근 5년 사이에 차보라이트 가넷의 가격은 루비, 사파이어 보다도 더 폭등했다.

지난 1968년 처음 탄자니아에서 발견된 차보라이트는 몇년 뒤 케냐의 접경지역에서도 발견됐다. 1974년 뉴욕의 티파니사가 케냐의 차보공원의 이름을 따 차보라이트(Tsavorite)로 이름지어 세계시장에 소개했다.

통상 차보라이트는 원석 상태로 5캐럿이 넘기가 매우 힘들다. 때문에 대부분의 커팅된 나석의 중량은 2캐럿 미만이다. 굴절률이 사파이어와 가까운 1.74로 매우 높은 휘광성을 나타낸다. 비중은 3.61로 약간 무겁고 경도는 7~7.5로 비교적 단단해 보석으로써의 조건을 모두 갖추었다.
차보라이트는 산출량이 많지 않은데다가 3캐럿 이상도 흔하지 않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주로 작은 사이즈나 멜리 사이즈 위주로 거래되고 있다.차보라이트는 국내에서 여전히 에메랄드의 대용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실상은 가격이 에메랄드에 버금갈 만큼 비싼 보석이다.

데만토이드(Demantoid) 가넷은 차보라이트와 마찬가지로 녹색의 가넷이다. 차보라이트가 3캐럿 이상이 거의 드물다고 알려진데 비해 데만토이드 가넷은 1캐럿 이상도 매우 드물게 발견된다. 데만토이드에 있어서 5캐럿 이상은 거의 세계 수준의 컬렉션으로 평가받을 정도이다.

같은 녹색의 보석이라도 데만토이드 가넷은 차보라이트 보다 색상이 약간 밝고 황녹색끼가 돌며 굴절율이 높아 화이어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데만토이드 가넷의 경도는 6.5~7이며 비중은 3.84, 굴절률은 1.888 단굴절이다.



출처 : 귀금속 경제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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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수분 주얼리디자인 공예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