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rera y Carrera의 Circulos de Fuego 컬렉션. 2012년 용의 해를 맞아 아시아 시장을 겨냥해 제작한 카레라 카레라의 반지, 팔찌, 펜던트.
|
‘컬렉션(collection)’이란 같은 주제, 같은 소재, 같은 목적, 특별한 계기 등에 의해 한 시즌, 혹은 지속적으로 개발되는 제품군을 의미한다.
컬렉션은 강한 회사 이미지를 창조하고 각 제품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 또한 컬렉션은 선택의 폭을 넓히고 제품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잘 계획된 컬렉션은 동시대에 유행하는 트렌드의 흐름에 맞출 수 있으며 브랜드 이미지가 강한 회사가 소비자 심리를 잘 파악한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인다면 전에 없던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내는 것도 가능하다.
새로운 컬렉션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플랜을 잘 짜야 한다. 그룹 안의 제품 수, 지난 시즌 제품 중에서 어떤 것을 계속할지, 무엇을 새롭게 추가할지, 무엇을 중단할지 등을 명시한다. 또한 언제 어떤 기회에 필요한 제품인지, 제작과정은 얼마나 걸리는지도 미리 예상해야 한다.
트렌드의 변화를 빠르게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며 특정 판매점 당 필요한 모델과 각 모델의 예상 판매량도 예측해 볼 수 있다. 또한 예상 소매가와 제조에 소요되는 최대 직접비용을 생각하고 제품에 요구되는 제조 방식이나 자제 유형의 기술적 지시를 내려야하는데, 이것들은 직접적으로 제조비용과 디자인 선택 부분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중요하다.
컬렉션 일정은 리서치, 디자인 개발, 모델 제작, 제품 생산, 가격 설정, 광고와 홍보, 제품 출시에 관련된 모든 것을 시간적으로 고려해 작성한다. 디자인의 복잡함에 따라 걸리는 프로토타입(prototype) 제작시간 또한 고려해야 하며 프로토타입은 디자이너의 생각대로 나왔는지 꼼꼼히 확인하고 모든 것이 완벽하다는 승인이 난 후 제작에 착수한다.
주얼리 박람회 등에 참여하는 업체들은 박람회 기간에 맞춰 신제품을 출시해야하며 박람회 당시에만 구입이 가능한 원자재(원석, 기초자재 등)의 구입에 필요한 시간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 글: 김성희 디자이너
「럭셔리주얼리마케팅」중에서
금속공예 주얼리디자인 금속공예공방 보석디자인 악세사리학원 주얼리디자인학원 주얼리디자인 금속공방 왁스카빙 공방 보석학원 주얼리 디자인 악세사리 액세서리 갤러리 컬렉션 럭셔리주얼리 주얼리마케팅 주얼리디자이너 박람회 보석박람회 원석 주얼리트랜드 팔찌 은공예 은제품 은악세사리 젬스톤 악세사리디자인 수공예 커스텀주얼리 화수분공방 화수분공예학원 화수분주얼리디자인 은시세 스와로브스키 귀금속 귀금속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