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7일 목요일

Objects on Table - 갤러리아원_화수분주얼리디자인공예학원




전시명 : 오브젝스 온 테이블
장소 : 갤러리 아원
일정 : 2015. 5.13 수 ~ 5.22 금
오프닝 리셉션 : 2015. 5.13 수 5pm
기획 : 강연미
참여작가 : 강희성, 고만기, 고보형, 김애영, 김현성, 류연희, 서정화, 이기세, 이동규,
                  이성식,  정용진, 조성호, 한상덕, 현광훈, 현지연, 총 15인
 
 
여러분의 생활공간에 있는 다양한 테이블들 위에는 무엇이 놓여 있나요?
 
최근 몇 년 동안 생활공간 연출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세련되고 개성 있는 인테리어와 그에 상응하는 가구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식탁이나 커피테이블, 콘솔, 사이드테이블 등도 다양한 형태로 생활공간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테이블들 위는 특별한 조형물이 놓임으로써 실내공간에 활력을 주고, 개성을 유도할 수 있는 중요하고 집중력 있는 공간으로 변모하기도 합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15인의 공예가들이 모여 우리의 생활공간에 자리 잡은 테이블들이나 선반, 책장 위라는 구체적 설정을 토대로 만든 오브젝트들을 제안합니다. 손과 기술, 재료의 삼중주가 만들어내는 공예품들은 인간적인 따뜻함과 정겨움이 있으며, 작가의 독특한 아이디어와 손길이 담겨 대량생산된 제품들에서 보기 힘든 밀도로 테이블 위 공간을 흥미롭고 풍요로운 공간으로 이끌어가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다섯 개의 촛불이 있는 고보형의 조각적인 촛대, 소재의 특성에 집중하여 흥미로운 가구를 디자인하는 서정화의 화병, 우화적 내용을 담은 한상덕의 작은 조각에 이르기까지 공예가가 만들어내는 흥미로운 오브젝트들로 테이블이 있는 공간을 특별한 개성이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보시면 어떨까요.
강연미 국민대 금속공예학과 교수 / 기획자​ 

출처 : 공예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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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수분 주얼리디자인 공예학원
 

2015년 5월 6일 수요일

다양한 다이아몬드 컷의 세계_화수분주얼리디자인공예학원


1. 티파니의 유명한 루시다(LUCIDA) 컷 다이아몬드 반지   2. 에스카다(ESCADA) 컷 다이아몬드로 세팅한 에스카다 반지    3. 지난 2000년 LG홈쇼핑이 이스라엘 LID사로부터 수입 판매한 100면 컷의 “신틸리온” 컷   4. 삼각형(Triangle) 컷   5. 쥬빌리 컷   6. 5개를 모으면 별 모양이 되는 마름모형 다이아몬드 컷 형태  7. 다이아몬드 프로필 모습을 한 컷   8. 반달형 Half Moon    9. 이스라엘 Lili사의 Lili컷   10. 스타 컷    11. 마름모형 컷    12. 입술 모양의 컷    13. 애플다이아몬드가 수입 판매한 1/3 원형 컷인 Angel 컷    14. 이베레떼가 런칭했던 ‘Cross My Heart 컷    15. 이스라엘 오스트랄리아 다이아몬드사가 특허권을 가지고 있는 플레임(Flame) 컷   15. 플랜더스(Flanders) 컷   17. 여러 개의 다이아몬드를 조합해 활용할 수 있는 헥사곤(Hexagon) 컷    18. 타이쿤(Tycoon) 컷    19. 88면 컷    20. 이스라엘 Avi Paz사의 111면 컷의 프린스(Prince) 컷


 
다이아몬드 컷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어제 오늘 얘기는 아니지만 최근 10년 사이 국내 다이아몬드 시장에서는 소위 ‘좋은 컷’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10년 전 국내시장에 ‘하트앤 애로우’ 다이아몬드 바람이 불면서 국내에서는 하트앤 애로우 다이아몬드 감정서를 전문적으로 발행하는 감정원들도 다수 생겨났다.

또한 지난 수십년 동안 컷 등급을 해오지 않던 미국 GIA감정소에서도 10년 전부터 다이아몬드의 컷 등급을 시작했다. 이는 다이아몬드의 가치 요소 중 컷부문의 중요함이 근래 들어 단연 인정받는 결과이기도 하다.

하지만 여전히 컷의 관심은 라운드 컷에 국한되어 있다. 특히 엑셀런트 컷 마케팅에 집중하다보니 오히려 시장을 협소화 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다이아몬드 전문가 대부분이 Very Good 정도면 충분하다는 것을 굳이 ‘트리플 엑셀런트’를 고집하는 시장으로 변모했다.

이제는 GIA 감정뿐만 아니라 우신과 같은 메이저급 국내감정원에서도 컷 등급을 중요시하게 되는 시점에 와있다.

그러나 하트앤 애로우나 엑셀런트 컷 이외에 다이아몬드 시장에 마땅한 호재가 없는 상황인지라 현재는 이 마저도 너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너도나도 컷을 강조하다보니 최근에는 오히려 마케팅적으로 큰 차별화를 만들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전 세계적인 다이아몬드 시장의 조류 속에서, 다이아몬드의 마케팅적인 차별화라는 관점에서는 좋은 컷에 못지않게 다양한 독창적인 컷의 형태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하프 문(Half Moon) 컷 두개와 프린세스 컷 다이아몬드를 조합해 만든 레이디 하트(Lady Heart) 컷.
DTC는 2000년 ‘Supplier of Choice’로 전략을 수정한 후 다이아몬드의 수요창출 이라는 공동의 명제를 위해 각 사이트홀더들로 하여금 독창적인 컷의 개발을 독려해왔다. 그 결과로 지금까지 다양한 형태의 많은 다이아몬드들이 사이트홀더들을 통해서 개발되고 또한 마케팅되고 있다.


한국에서는 홈쇼핑 쪽에서 이러한 움직임이 먼저 있었다. 지난 2000년 홈쇼핑 회사 컬리넌이 홈쇼핑에서 스타 다이아몬드를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당시에는 꽤나 인기를 끌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어 LG홈쇼핑이 이스라엘 LID사 로부터 100면 컷의 ‘신틸리온’ 컷을 수입 판매했으며, 39홈쇼핑도 역시 같은 해에 66면 컷의 ‘브릴리언트 로즈’ 컷을 런칭했다.


외국 브랜드에서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티파니사의 ‘루시다’ 컷을 비롯해 에스카다의 ‘에스카다’ 컷 등이 꾸준한 인기를 모으고 있다.


독창적인 컷이라고 보기에는 이제 어느 정도 보편적인 컷이 되어 버린 43면의 프린세스 컷은 현재 많은 회사들이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2005년 (사)한국귀금속보석디자인협회 공동 브랜드 ‘페르티바’ 런칭 행사에서 협력회사로 소개된 이스라엘 Avi Paz사 또한 111면의 프린스(Prince) 컷이나 프린세스, 레이디안 컷으로 유명한 사각컷 전문회사이다.


또한 10년 전 명가인터내셔널을 통해 국내시장에 진출했던 이스라엘 릴리 다이아몬드사 역시 독창적인 사각컷 전문 회사로 유명하다. 릴리 다이아몬드사는 설립자 Simon-Tov 형제에 의해 개발된 65면 릴리컷이나 크리스(Criss) 컷, 프린세스 컷을 주요 생산 품목으로 하고 있다.


일부 소매 유통 브랜드들과 다이아몬드 도매회사들을 중심으로 이러한 독창적인 컷 다이아몬드가 잇따라 소개됐다.


이베레떼가 일본 무라오사와 ‘Cross My Heart’독점 판매 계약을 체결해 관심을 모았다. Cross My Heart는 하트 다이아몬드 중앙에 십자가가 보이는 컷으로 Murao사가 국제 특허를 낸 다이아몬드 컷이다.


또한 GP다이아몬드가 하프문(Half Moon)이나 트리스타(Tri Star)컷과 같은 독창적인 컷을 이용한 다이아몬드 수입제품을 선보여 관심을 모았었으며 장스코리아가 2006년 81면 ‘이네스티아(Inestia)’ 컷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밖에도 애플다이아몬드가 스타, 앤젤, 헥사곤과 같은 특이컷 시리즈의 다이아몬드를 수입, 판매했으며 화인스톤다이아몬드가 아이디얼 스퀘어 컷 ‘브렐리아(Brellia)’를 국내 시장에 공급하기도 했다.
                         유색보석에서는 흔한 컷의 종류이지만 다이아몬드에서는 드문컷인 쿠션(Cushion)컷.
/ 사진출처: 인덱스  www.diamonds.co.kr/index




그렇지만 지난 10여년 동안 많은 다이아몬드 도매 유통회사들이 특이한 컷들을 꾸준히 시도한 것에 비해서는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남들과 차별화된 마케팅을 위해 팬시컷을 활용하는 것은 매우 시의 적절하다.


그러나 아직도 다이아몬드 시장의 주류는 라운드가 95%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겨우 몇 %의 팬시컷만이 시장을 노크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팬시컷들은 그동안 프린세스 컷 이외에는 업계에서 크게 주목을 받지는 못했다.


그러나 주류는 원형으로 하더라도 마케팅적인 차원이나 차별화를 목적으로는 이러한 특이한 컷을 활용해 볼만하다.


무엇인가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기에도 이러한 팬시컷의 활용은 매우 적절하다. 특히 가격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등급으로부터 조금은 자유로운 팬시컷을 활용하는 것은 마진 창출과 분위기 제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디자이너라면 이러한 팬시 형태를 응용해 색다른 느낌의 디자인을 창조해 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출처 :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 김태수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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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5월 5일 화요일

'헥사로' 등 유니섹스 주얼리 뜬다_화수분주얼리디자인공예학원


여성의 전유물이라 여겨지던 주얼리 시장에도 젠더리스 열풍이 불면서 성별의 구별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이 바람을 타고 주얼리 브랜드들도 변화를 보인다. 스페이스브레인스(대표 조영욱)가 2013년 국내 첫 론칭한 「저스틴데이비스」는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압구정에 위치한 플래그십스토어 외에 백화점에 2개의 매장을 더 오픈하는 등 천천히 매장을 넓혀나가고 있다.

이후 신생브랜드도 늘어나는 추세다. 사로(대표 정재구)가 2014년 11월에 론칭한 「핵사로(hexaro)」는 신진디자이너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매달 500만원 이상의 매출을 꾸준히 내고 있다. 자연의 분자 속 가장 균형감 있는 ‘육각형’ 을 모토로 벌집(Beehive)과 눈결정(Snow crystal)을 콘셉트로 모던하고 유니크하게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스털링실버(은 92.5%)를 소재로 S/S와 F/W 두 시즌 마다 6가지의 상품을 출시하며 이외에 좀 더 다가가기 쉬운 가격대의 캡슐 상품도 꾸준히 출시한다. 또한 확실한 아이덴티티를 가진 브랜드인 만큼 이외의 카테고리로의 확장도 계획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스웨트셔츠와 스냅백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정재구 사로 대표는 "론칭 후 YG엔터테이먼트의 아이돌 그룹 아이콘(iKON)의 모든 멤버가 착용해 우정반지로 팬들 사이에서 이슈가 있었던 것도 꾸준한 매출의 원인이다"라고 말했다. 1020 영층 외에도 중국, 동남아를 비롯한 해외에서도 꾸준한 주문이 이어지고 있는 것. 이에따라 현재는 자사의 온라인 쇼핑몰(www.hexaro.com)을 통해서만 판매가 되고 있지만 태국의 편집숍, 롯데백화점 내 원더플레이스와 입점 협의 중으로 앞으로 유통망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5월에 클럽(디에이)에서 론칭 파티도 계획하고 있다.


출처 : Fashionbiz 글로벌 패션비즈니스 전문매거진,www.fashionbiz.co.kr
류수지 기자 , suji@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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