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티파니의 유명한 루시다(LUCIDA) 컷 다이아몬드 반지 2. 에스카다(ESCADA) 컷 다이아몬드로 세팅한 에스카다 반지 3. 지난 2000년 LG홈쇼핑이 이스라엘 LID사로부터 수입 판매한 100면 컷의 “신틸리온” 컷 4. 삼각형(Triangle) 컷 5. 쥬빌리 컷 6. 5개를 모으면 별 모양이 되는 마름모형 다이아몬드 컷 형태 7. 다이아몬드 프로필 모습을 한 컷 8. 반달형 Half Moon 9. 이스라엘 Lili사의 Lili컷 10. 스타 컷 11. 마름모형 컷 12. 입술 모양의 컷 13. 애플다이아몬드가 수입 판매한 1/3 원형 컷인 Angel 컷 14. 이베레떼가 런칭했던 ‘Cross My Heart 컷 15. 이스라엘 오스트랄리아 다이아몬드사가 특허권을 가지고 있는 플레임(Flame) 컷 15. 플랜더스(Flanders) 컷 17. 여러 개의 다이아몬드를 조합해 활용할 수 있는 헥사곤(Hexagon) 컷 18. 타이쿤(Tycoon) 컷 19. 88면 컷 20. 이스라엘 Avi Paz사의 111면 컷의 프린스(Prince) 컷그러나 전 세계적인 다이아몬드 시장의 조류 속에서, 다이아몬드의 마케팅적인 차별화라는 관점에서는 좋은 컷에 못지않게 다양한 독창적인 컷의 형태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하프 문(Half Moon) 컷 두개와 프린세스 컷 다이아몬드를 조합해 만든 레이디 하트(Lady Heart) 컷.
DTC는 2000년 ‘Supplier of Choice’로 전략을 수정한 후 다이아몬드의 수요창출 이라는 공동의 명제를 위해 각 사이트홀더들로 하여금 독창적인 컷의 개발을 독려해왔다. 그 결과로 지금까지 다양한 형태의 많은 다이아몬드들이 사이트홀더들을 통해서 개발되고 또한 마케팅되고 있다.한국에서는 홈쇼핑 쪽에서 이러한 움직임이 먼저 있었다. 지난 2000년 홈쇼핑 회사 컬리넌이 홈쇼핑에서 스타 다이아몬드를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당시에는 꽤나 인기를 끌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어 LG홈쇼핑이 이스라엘 LID사 로부터 100면 컷의 ‘신틸리온’ 컷을 수입 판매했으며, 39홈쇼핑도 역시 같은 해에 66면 컷의 ‘브릴리언트 로즈’ 컷을 런칭했다.
외국 브랜드에서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티파니사의 ‘루시다’ 컷을 비롯해 에스카다의 ‘에스카다’ 컷 등이 꾸준한 인기를 모으고 있다.
독창적인 컷이라고 보기에는 이제 어느 정도 보편적인 컷이 되어 버린 43면의 프린세스 컷은 현재 많은 회사들이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2005년 (사)한국귀금속보석디자인협회 공동 브랜드 ‘페르티바’ 런칭 행사에서 협력회사로 소개된 이스라엘 Avi Paz사 또한 111면의 프린스(Prince) 컷이나 프린세스, 레이디안 컷으로 유명한 사각컷 전문회사이다.
또한 10년 전 명가인터내셔널을 통해 국내시장에 진출했던 이스라엘 릴리 다이아몬드사 역시 독창적인 사각컷 전문 회사로 유명하다. 릴리 다이아몬드사는 설립자 Simon-Tov 형제에 의해 개발된 65면 릴리컷이나 크리스(Criss) 컷, 프린세스 컷을 주요 생산 품목으로 하고 있다.
일부 소매 유통 브랜드들과 다이아몬드 도매회사들을 중심으로 이러한 독창적인 컷 다이아몬드가 잇따라 소개됐다.
이베레떼가 일본 무라오사와 ‘Cross My Heart’독점 판매 계약을 체결해 관심을 모았다. Cross My Heart는 하트 다이아몬드 중앙에 십자가가 보이는 컷으로 Murao사가 국제 특허를 낸 다이아몬드 컷이다.
또한 GP다이아몬드가 하프문(Half Moon)이나 트리스타(Tri Star)컷과 같은 독창적인 컷을 이용한 다이아몬드 수입제품을 선보여 관심을 모았었으며 장스코리아가 2006년 81면 ‘이네스티아(Inestia)’ 컷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밖에도 애플다이아몬드가 스타, 앤젤, 헥사곤과 같은 특이컷 시리즈의 다이아몬드를 수입, 판매했으며 화인스톤다이아몬드가 아이디얼 스퀘어 컷 ‘브렐리아(Brellia)’를 국내 시장에 공급하기도 했다.
유색보석에서는 흔한 컷의 종류이지만 다이아몬드에서는 드문컷인 쿠션(Cushion)컷.
/ 사진출처: 인덱스 www.diamonds.co.kr/index
그렇지만 지난 10여년 동안 많은 다이아몬드 도매 유통회사들이 특이한 컷들을 꾸준히 시도한 것에 비해서는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남들과 차별화된 마케팅을 위해 팬시컷을 활용하는 것은 매우 시의 적절하다.
그러나 아직도 다이아몬드 시장의 주류는 라운드가 95%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겨우 몇 %의 팬시컷만이 시장을 노크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팬시컷들은 그동안 프린세스 컷 이외에는 업계에서 크게 주목을 받지는 못했다.
그러나 주류는 원형으로 하더라도 마케팅적인 차원이나 차별화를 목적으로는 이러한 특이한 컷을 활용해 볼만하다.
무엇인가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기에도 이러한 팬시컷의 활용은 매우 적절하다. 특히 가격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등급으로부터 조금은 자유로운 팬시컷을 활용하는 것은 마진 창출과 분위기 제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디자이너라면 이러한 팬시 형태를 응용해 색다른 느낌의 디자인을 창조해 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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