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나멜과 에폭시 기법 활용한 주얼리
주얼리에서 컬러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옐로우골드, 화이트골드, 핑크골드, 퍼플골드 등과 같은 금속성의 컬러감을 비롯해 금속 표면에 착색 또는 도금을 하는 방법, 다양한 컬러를 가진 유색석을 활용하거나 에나멜과 에폭시 기법을 이용해 유색석으로는 나올 수 없는 컬러와 표면적인 느낌을 표현할 수도 있다.
이처럼 다양한 방법 중에 에나멜과 에폭시 기법처럼 금속 표면에 컬러를 입히는 기법은 사파이어, 루비, 오팔 등 유색석으로 세팅하는 경우 가격 때문에 자유로운 창작에 제한을 받은 주얼리 디자이너 또는 공예가에게 그들의 창작 욕구를 충족시켜 준 획기적인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에나멜 기법은 유리질 물질을 강한 열로 녹여 금속 표면에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실리카 파우더, 산화칼륨, 금속산화물 착색제 등을 혼합해 만든다. 이 기법은 고대 이집트를 걸쳐 비잔틴과 이슬람에서 사용되었고, 13~4세기경 중국으로 19세기 중반에는 일본으로 테크닉이 전해졌다. 그리고 20세기 초 러시아의 보석 세공인 파베르제에 의해 에나멜 기법은 재조명받았다. 파베르제의 ‘달걀’은 정교하고 화려한 에나멜 기법이 사용돼 에나멜의 정석을 보여준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에폭시 기법은 주로 실버에 많이 사용하는 기법으로 플라스틱의 일종인 에폭시에 파스텔 가루를 혼합해 금속 표면에 바르면, 수분 내에 건조가 된다. 후작업으로 투명코팅제를 발라주기도 한다.
출처 : 주얼리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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