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넷(Garnet)하면 일반적으로 깊은 적색의 보석으로 앤틱주얼리에서나 본 듯한 그런 보석으로 연상된다. 적색계열의 보석이 가장 흔하지만 가넷 패밀리는 가장 자손이 번성한 광물그룹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어느 광물보다도 다양한 색과 변종을 가지고 있다.
비슷한 화학식을 가진 가넷의 종류는 무려 10여 가지나 된다. 그 중에서 우리에게 잘 알려진 가넷은 약 4~5가지 정도이다. 알만다이트(Almandite), 로돌라이트(Rhodolite), 스페서타이트(Spessatite), 차보라이트(Tsavorite) 등이다. 이외에도 헤소나이트, 파이로프, 말라야, 디만토이드 등이 있지만 국내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국내에서 가넷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저가의 알만다이트 가넷과 중저가의 로돌라이트 가넷이 전부였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국제적으로 스페서타이트 가넷과 차보라이트 가넷이 인기를 끌면서 국내에서 제법 많은 양이 유통되고 있다.
왼쪽부터 로돌라이트(Rhodolite) 가넷, 스페서타이트(Spessatite) 가넷, 헤소나이트(Hessonite) 가넷, 데만토이드(Demantoid) 가넷이다. 사진 출처: 젬키
가넷 중에서 가장 흔하고 가장 많이 알려진 알만다이트(Almandite) 가넷은 1캐럿~3캐럿 사이즈가 캐럿당 수천원에 불과하기 때문에 제조업체에서 아무런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보석이지만 톤이 강해 그리 선호되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알만다이트는 경도면에서는 가넷 중에서 가장 높은 7.5를 기록하고 있다. 짙은 톤의 적색이 특색이다.
로돌라이트(Rhodolite) 가넷은 몇 년 전만해도 업계에서 상당히 생소한 보석이었다. 가격대는 알만다이트에 비해 2배~3배 정도 비싸지만 다른 가넷에 비해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 색상은 적색에 항상 자색(Purple)을 띄고 있는 것이 특색이다. 경도는 7~7.5로 자수정보다는 약간 높은 편이며 스페서타이트와 파이로프 가넷과 동일하다. 따라서 보석으로 사용하기에 손색이 없다. 로돌라이트는 가격은 비교적 저렴하지만 3캐럿 이상은 그리 흔하지 않다.
스페서타이트(Spessatite) 가넷은 저가의 알만다이트 가넷이나 중저가의 로돌라이트 가넷 보다는 비싸고 차보라이트에 비해서는 저렴하지만 흔히 ‘환타색’으로 불리는 밝은 오렌지 색상의 스페서타이트는 상당히 고가에 거래되고 있다.
또한 스페서타이트는 오렌지 사파이어와 육안으로 감별이 어려울 정도로 비슷하게 생겼으며 같은 가넷 중에서는 헤소나이트(Hessonite) 가넷과 구별하기가 어렵다. 가격은 헤소나이트 가넷이 스페서타이트에 비해 다소 저렴한 편이다.
가넷은 동양에서는 석류석으로 불리며 적색을 대표하는 보석이지만 차보라이트와 디만토이드 같은 녹색계열의 보석도 있다.
그 중 차이보라이트는 가장 인기가 있는 녹색 보석이다. 특히 최근 5년 사이에 차보라이트 가넷의 가격은 루비, 사파이어 보다도 더 폭등했다.
지난 1968년 처음 탄자니아에서 발견된 차보라이트는 몇년 뒤 케냐의 접경지역에서도 발견됐다. 1974년 뉴욕의 티파니사가 케냐의 차보공원의 이름을 따 차보라이트(Tsavorite)로 이름지어 세계시장에 소개했다.
통상 차보라이트는 원석 상태로 5캐럿이 넘기가 매우 힘들다. 때문에 대부분의 커팅된 나석의 중량은 2캐럿 미만이다. 굴절률이 사파이어와 가까운 1.74로 매우 높은 휘광성을 나타낸다. 비중은 3.61로 약간 무겁고 경도는 7~7.5로 비교적 단단해 보석으로써의 조건을 모두 갖추었다.
차보라이트는 산출량이 많지 않은데다가 3캐럿 이상도 흔하지 않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주로 작은 사이즈나 멜리 사이즈 위주로 거래되고 있다.차보라이트는 국내에서 여전히 에메랄드의 대용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실상은 가격이 에메랄드에 버금갈 만큼 비싼 보석이다.
데만토이드(Demantoid) 가넷은 차보라이트와 마찬가지로 녹색의 가넷이다. 차보라이트가 3캐럿 이상이 거의 드물다고 알려진데 비해 데만토이드 가넷은 1캐럿 이상도 매우 드물게 발견된다. 데만토이드에 있어서 5캐럿 이상은 거의 세계 수준의 컬렉션으로 평가받을 정도이다.
같은 녹색의 보석이라도 데만토이드 가넷은 차보라이트 보다 색상이 약간 밝고 황녹색끼가 돌며 굴절율이 높아 화이어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데만토이드 가넷의 경도는 6.5~7이며 비중은 3.84, 굴절률은 1.888 단굴절이다.
/ 김태수 편집장
금속 금속공예 금속공예공방 개인전 전시회 갤러리 컬렉션 조형작품 부조 포트폴리오 화수분 화수분공방 화수분공예학원 화수분주얼리디자인공예학원 화수분수강생 졸업작품 공예작가 공예인 주얼리디자인 금속공방 공예공방 주얼리디자이너 쥬얼리디자인 쥬얼리디자이너 은공예 실버디자인 스털링실버 실버주얼리 실버쥬얼리 쥬얼리 주얼리 패션액세서리 액세서리 악세사리 패션악세사리 귀금속공예 젬스톤 상감기법 젬아트 원석 천연원석 스톤 스와로브스키 주얼리학원 주얼리학원등록 악세사리학원 주얼리학원수강 공예학원 학원수강신청 수강생모집 보석학원 주얼리브랜드 주얼리역사 럭셔리주얼리 럭셔리 주얼리아트 아트주얼리 라이노 캐드 주얼리포트폴리오 금속디자인 금속주얼리렌더링 쥬얼리렌더링 매듭팔찌만들기 주얼리 주얼리트랜드 주얼리유학 주얼리창업 주얼리취업 유망직종 전문직 세공사 감정사 보석감정사 보석세공사 수공예악세사리 패션 악세사리 주얼리캐드 보석세공사 왁스카빙 폴리머클레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