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장하는 다이아몬드 시장2014년의 국내 경제성장률이 3.5%가 될 것이라고 한국은행에서 예상하고 있다. 한국은행 통계 자료에 의하면 2012년 2%, 2013년 2.8%, 2014년 3.5%의 경제성장률 지표가 내년인 2015년에는 3.9%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나아질 것이라고 전망한다.
지난 몇 년 사이 경제성장률 상으로는 앞으로 더욱 국내 경제가 나아지는 것 같아서 좋은 소식으로 들리지만 마냥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왜냐하면 2014년 한 해만 돌아보아도 국내 귀금속 업계에 대한 세무조사 관련 소식과 현금영수증 발급과 관련된 일련의 일들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고 2015년에도 우리업계의 발목을 잡을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국내 귀금속 영업환경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국가 정책의 한 가지가 지하경제 양성화다. 이번 정부에서 일관성을 가지고 진행되는 정책으로 지속적으로 세무조사와 다른 규제로 말미암아 업계가 위축되는 분위기에서 쉽게 벗어나기도 어려운 상황이 예상된다.
2014년에도 많은 변화가 다이아몬드 시장에 일어났다. 다이아몬드 주얼리의 저변 확대로 이어가고자 새로운 아이템을 접목하는 노력이 있었다. 기존의 다이아몬드를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하는 시도가 필요하였기에 이런 과업을 수행하였고 이것은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므로 정말 힘도 많이 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 변화 속에서 많은 성장과 발전이 있었음을 주위를 조금만 유심히 바라 볼 수 있다면 알 수 있다. 스스로 경쟁력을 갖추고 가치를 찾아서 도전한 결과 어떠한 것들을 얻었는가를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2015년에도 더욱 업그레이드 된 노력을 계속한다면 새로운 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이며 성장과 발전은 계속될 것이다.
2. 해외시장
2014년도 해외 다이아몬드 시장은 다이아몬드 시장 활성화에 대한 기대로 시작하였다. 상반기에는 실제로 다이아몬드 시장이 성장세를 이어갔지만 하반기 들어서 다시 성장세가 꺾이며 2014년 시작과 비슷한 성장률을 나타내었다.
이는 세계경제의 중심축인 미국의 고용 확대와 임금 상승률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불안한 소비심리가 해소되지 않았고, 또한 그동안 다른 나라들과 달리 고성장을 해온 중국경제가 중국의 반부패정책등에 의하여 브레이크가 걸리면서 경제성장률이 지난해보다 떨어지고 유럽의 경우에는 최근 몇 년간 불안했던 유럽경제가 아직 회복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관점이 지배적이다.
2015년도에는 세계경제의 완만한 회복기조에 힘입어 2014년보다는 어느 정도 회복하는 다이아몬드 시장의 형성을 기대한다. 미국의 경우에는 경기가 회복 되면서 실업률이 줄어드는 내수 증가를 조심스럽게 기대하는 형편인데 실제로 지표상에 많이 나아지는 상황이고, 중국의 경우에는 소비주도 성장을 위한 하양조정 추세를 이어가며 필요할 때마다 부양책으로 성장유지 정책이 예상되고 있고 유럽은 유로화 약세로 인한 대미 수출증가로 아주 낮지만 성장 기조는 전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세계 경제와 궤를 같이하는 다이아몬드 시장이기에 완만한 회복기조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 예상할 수 있으며 최대 소비국인 미국의 경제 상황에 따라 더 나은 성장도 예측해 볼 수 있다.
3. 국내시장한국의 경제성장률에 대하여 서두에서도 언급했지만 숫자상으로는 2013년의 2.8%에서 2014년 3.5%의 변화는 성장을 의미한다. 2014년도 내내 국내의 경기부양에 대하여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서 각종 부양책을 내면서 경기를 끌어 올리는 노력이 있었다. 국내의 다이아몬드 시장은 국내 경제 상황과 많은 상관관계가 있다. 경기가 하락하면 가장 빠르게 영향을 받아 급격하게 위축되고 반대로 경기가 상승하면 서서히 영향을 받아 시장이 확대되는 것이 다이아몬드 시장임을 20여년 동안 다이아몬드 시장에 참여하면서 관찰한 결과이다. 이는 다이아몬드 시장이 제대로 형성이 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 하는 것을 나타낸다.
2015년에 예상되는 다이아몬드 시장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다이아몬드 품목마다 가격이 다를 수 있기에 접근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해외에서 다이아몬드 가격이 내렸다는 소식이 들려오면 국내의 다이아몬드 시장에서는 당연히 가격이 내릴 것을 예상한다. 그러나 이런 예측이 빗나갈 때가 많다. 그 이유로는 미국 달러화가 기준 가격이기에 구매하는 단가상의 달러가격을 내린다 할지라도 다이아몬드를 수입하는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환율이 상승하면 상대적으로 다이아몬드 가격이 많이 내릴 수 있는 여건이 형성되지 않는다. 또 다른 이유로는 국내의 유통 재고량이 얼마나 되는가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한다. 아무리 가격이 내려도 국내 유통 재고량이 많이 없으면 가격이 쉽게 내려가지 않는다.
해외에서의 가격이 변동되는 품목과 국내에서 주로 유통되는 품목의 실제 가격은 일반적으로 다를 수 있다. 해외로부터 다이아몬드 가격기준으로 빠르게 확인되는 품목은 1캐럿 이상의 큰 다이아몬드가 기준일 때가 많다. 이런 품목의 다이아몬드 가격시세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면 가격이 내린 것으로 확인되면서 다이아몬드 전체 품목이 내린 것으로 오해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다른 다이아몬드 품목인 멜레 다이아몬드 같은 경우, 그 중에서도 스타사이즈로 불리는 0.9mm~1.2mm 이하의 다이아몬드는 가격이 강세를 유지하는 경우가 있었고 실제로 특히 중저가 품목은 지난 몇 년간 계속해서 강세였다.
2014년 12월 말 현재에도 가격이 올랐음을 인도 현지에서 확인해주고 있다. 이런 내용을 알고 있다면 전체 다이아몬드 가격이 올랐다고 해야 할까 내렸다고 해야 할까? 이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2015년에는 다이아몬드 품목마다 더욱 다변화된 시장 상황에 따른 다양한 가격이 형성되고 다를 수 있음을 알고 전체적인 흐름 파악과 병행하여 품목마다 정확한 유통경로에 대한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컬러 다이아몬드 시장은 계속 커지고 있다.
컬러 다이아몬드의 특징은 다양한 컬러와 무엇보다도 가격이 화이트 다이아몬드보다 저렴하기에 다이아몬드 주얼리를 만들 때에 디자이너들에게 디자인의 폭을 넓혀주고 활용성이 높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업자들만이 가졌던 컬러 다이아몬드의 장점을 소비자들도 제대로 인식하고 개인의 취향에 맞는 다이아몬드 소비가 많이 일어났던 해가 2014년인 것 같다. 국내에 컬러 다이아몬드가 도입되어 유통된지가 어언 10여년을 넘어섰고 이에 대한 시장 확대가 지속적이다. 2014년의 컬러 다이아몬드 시장은 안정적인 주얼리 시장 상황과는 다르게 끊임없이 변화와 성장이 계속되고 있는 시장이었다.
2015년 컬러 다이아몬드 시장에서는 지난 한 해 동안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꼬냑 다이아몬드로 불리는 다크브라운 다이아몬드(Dark Brown Diamond)를 비롯하여 점점 주얼리 디자인이 과감해지고 확대되는 블루 다이아몬드(Blue Diamond) 라인과 옐로우, 오렌지, 그린, 핑크, 퍼플, 블랙 컬러 다이아몬드 활용도가 다양해지고 더욱 활성화 될 것이다. 감각적인 소비자들의 주얼리 디자인에 대한 취향을 어느 정도 자극시키면서 성장할 수 있는 다이아몬드 아이템이 컬러 다이아몬드이고 2015년의 트렌드로 예상되는 과감한 컬러들과도 조화를 잘 이룰 수 있기에 컬러 다이아몬드 시장의 성장은 2015년에도 계속 기대할 수 있다.
중저가 다이아몬드를 주목하라.
2014년의 다이아몬드 품목 중에 가장 큰 변화가 있었던 한 가지가 1부 크기의 다이아몬드이다. 품질에 상관없이 많은 양이 업계에서 거래되었다. 중저가 다이아몬드는 통상적으로 같은 중량에서 품질이 낮은 등급의 다이아몬드를 활용해서 구성하는 것이 보통인데, 2014년에는 중량을 과감하게 낮추고 다양한 품목을 활용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접목하여 폭 넓게 1부 크기의 다이아몬드를 사용하였다. 1부부터 5부까지의 다이아몬드를 활용하여 다이아몬드 주얼리를 만드는 것이 일반적인데, 2014년에는 가격적인 부담을 줄이면서 다양한 품목을 활용한 1부 크기의 다이아몬드 주얼리 구성이 늘어났다. 이는 목걸이 디자인의 구성이 다양해지고 유통라인이 온라인 등으로 확대된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프로포즈용 반지와 같은 새로운 예물 주얼리 트렌드가 접목되어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2015년에는 이런 품목의 디자인 개발이 이어지면서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특히 1부 크기뿐만 아니라 8링에서 9링 크기의 다이아몬드 상품 디자인이 개발되는 등 중저가 다이아몬드 저변 확대는 계속되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중저가 다이아몬드 아이템의 필요가 생기면서 러프 다이아몬드, 로즈 컷, 싱글 컷 다이아몬드 등의 수요가 확대 될 것으로 보인다. 라운드 브릴리언트 컷에 한정되었던 다이아몬드 시장이 다양한 품목의 확대로 이어지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기에 기대되는 바가 크다. 새로운 중저가 다이아몬드 아이템이 2015년에도 계속해서 나타나길 기대 해 본다.
4. 다이아몬드 시장에 대한 기대2014년도에 업계에서는 정말 많은 세미나와 공청회가 열렸다. 저마다 분명한 목적을 두고 열렸던 세미나, 공청회, 그리고 설명회였다. 업계 발전에 대한 희망과 개개인의 필요에 의해서 많은 업계인들이 열정적으로 참여하였던 모습들이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그 중 최근에 있었던 업계 모임의 세미나에 참석했을 때 강사였던 어떤 분이 전해 주었던 미국의 소매상 얘기가 생생하게 기억나기에 그 얘기를 전하면서 2015년 다이아몬드 시장에 대한 전망을 갈음한다.
미국에는 다이아몬드 주얼리 브랜드가 많은데 소비자에게 널리 알려진 브랜드도 많다. 소매점 대표가 자신의 점포를 임대이든 자가로 소유하고 있든 점포를 가지고 있다고 하면 브랜드 업체들과 물품 공급 계약을 맺을 수 있는데, 그 계약이 한 브랜드 업체와 맺는 것이 아니라 여러 브랜드 업체와 계약을 맺고 진열장마다 다른 브랜드의 상품을 판매하는 멀티 브랜드 형식의 숍을 운영한다. 운영방식은 브랜드 업체마다 자기 브랜드에 할당된 진열장에 브랜드 콘셉트에 맞는 디스플레이 소품과 주얼리 브랜드 상품을 정성껏 진열해주면 소매점 대표는 브랜드 상품을 숙지하여 고객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최상의 서비스로 고객하게 판매한다. 브랜드 업체와 소매점은 약속된 물품 공급 방식에 따라 주문, 생산, 유통, 정산하는 시스템을 따른다는 것이다. 믿고 거래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밑바탕이 베이스로 깔려 있겠지만 이 얘기를 듣고 필자는 잠시 꿈이라도 꾸고 싶은 심정이었다.
다이아몬드 주얼리 브랜드를 한 가지라도 다룰 수 있다면 좋을 텐데, 미국의 어떤 소매상은 마음껏 브랜드를 선택하여 자신의 고객들에게 마음껏 상품을 자랑하며 판매한다니... 이것은 분명히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이 상품에 대하여 분명하게 가치를 알고 거래하고 있는 것이기에 가능한 일이다.
우리가 다루는 다이아몬드는 보석 중의 최고의 보석으로 사람들로부터 인정받아야 하는 충분한 가치가 있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의 현실에서는 이런 다이아몬드의 가치가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2015년에는 가치 있는 것들이 가치 있게 대접받는 새로운 다이아몬드 시장이 시작되기를 기도한다.
/ 글: 장기호
(주)다비스다이아몬드 부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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