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뮈샤 김정주 대표>
“많은 여성들이 슬프고 힘들 때 제가 디자인한 주얼리를 착용함으로써 행복과 사랑을 느끼게 해주고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주얼리 디자이너가 되기로 결심했던 거죠.”
주얼리를 웨딩, 스타, 패션, 한글 등 다양한 콘텐츠와 콜라보하며 한국 주얼리 트렌드를 선도하는 뮈샤의 김정주 대표가 주얼리를 시작하게 된 계기이다. 1997년 종로에 첫발을 내딛은 김정주 대표는 10여년만인 2007년에 뮈샤만의 7층 사옥에 입성했다. 그로부터 7년이 흐른 현재에는 뮈샤에서 국내·외 프랜차이즈 사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수 년전부터 이렇다 할 주얼리 프랜차이즈 사업이 보이지 않았던 터에 창업이후 20여 년간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내실을 다져온 뮈샤가 프랜차이즈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는 소식에 대해 반가웠다. 한편으론 궁금증도 생겼다.
<청담동에 위치한 뮈샤 사옥 및 매장 전경>
그동안 뮈샤는 국내에서는 청담동 사옥에서 직영체제 중심으로만 7년이 넘게 꾸준히 자리를 지키며, 해외로는 투자를 받아 해외 진출에 적극적인 행보를 해왔다. 그렇기에 뮈샤의 국내 프랜차이즈 사업은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뮈샤의 입지를 확대해 나간다는 의미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래서 기자는 뮈샤만의 특별한 프랜차이즈 사업 계획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김정주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청웅 기자
“어렸을 때는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강원도에서 살았습니다. 자연에서 자란 환경은 제게 좋은 정서를 심어줬고, 그 감성이 주얼리 디자인을 하는 데 중요한 모티브를 제공하며 지금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많은 도움을 줬어요. 그래서인지 자연의 곡선을 추구하는 아르누보의 대표 화가인 알퐁스 뮈샤의 화풍을 좋아했죠. 그림에서 추구하는 디자인 이미지와 매치가 돼 화가의 이름을 본 딴 ‘뮈샤’가 탄생했어요. 뮈샤는 ‘신비롭고 매혹적인’이란 의미도 담겨 있어요.”
<김정주 대표와 2014 미스코리아>
2. 뮈샤는 지난 2012년 12월 라뮈샤로 홍콩 빅토리아 피크 갤러리아에 입점했고, 작년 상반기에는 라뮈샤 온라인몰을 오픈했습니다. 이를 확장하는 개념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 중이신걸로 아는데 앞으로 뮈샤의 비즈니스 비전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뮈샤에서는 지난 몇 년동안 해외 진출에 힘을 쏟았어요. 패션주얼리를 컨셉으로 한 세컨 브랜드 ‘라뮈샤’를 청담 사옥에 1호점을 시작으로 2호점은 지난 2012년 12월에 홍콩 빅토리아 피크 갤러리아에 입점, 3호점은 지난 10월에 세계 최대의 명품 백화점 홍콩 하버시티 에 입점시킨 바 있습니다. 올해 1월 2일에는 대만 에바항공에 기내 판매용으로 입점되는 등 해외에서는 반응이 좋아요. 이와 함께 국내에서도 뮈샤를 좀 더 확장시키는 의미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실시하려고 해요. 뮈샤가 그동안 쌓아온 디자인과 콘텐츠력을 혼자만이 아닌 여러 사업주들과 함께 해 뮈샤의 브랜드가 세계로 뻗어가는 데 큰 역할을 해 주기를 바랍니다. 혼자의 힘보다는 여럿의 힘이 더 크고, 볼륨감을 키워 시너지 효과를 내는 데도 효과적이기 때문이죠. 앞으로 뮈샤는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끌어올리며, 티파니같은 세계적인 주얼리 브랜드로 발돋움하는 것이 비전이자 목표입니다.”
<라뮈샤 홍콩 피크 갤러리아, 하버시티 매장 국내 브랜드 최초 입점>
<프랑스 공방 스케치-MOU 체결>
3. 뮈샤와 라뮈샤 중 어느 브랜드 네임으로 프랜차이즈를 진행하며 두 브랜드간의 제품군 차이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주세요.
“뮈샤는 웨딩 주얼리, 라뮈샤는 미니웨딩 및 패션 주얼리를 주로 취급해요. 앞서 말씀드렸지만, 라뮈샤는 해외에서 사용하는 브랜드로 국내처럼 예물보다는 미니웨딩이나 패션 주얼리가 강하기 때문이구요. 국내에서도 현재 라뮈샤를 롯데백화점 입점을 위해 접촉 중에 있습니다. 조만간 좋은 결과가 나올 거 같아요. 앞으로 뮈샤는 ‘뮈샤’&‘라뮈샤’ 브랜드를 동시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며, 프랜차이즈 사업 또한 예물은 뮈샤로, 미니웨딩과 패션 주얼리는 라뮈샤로 진행할거에요.”
<뮈샤 2015 디자이너 컬렉션>
4. 오래 전부터 뮈샤의 프랜차이즈 사업을 기대하던 창업주들이 있었지만 대표님께서 거절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하게 된 계기가 무엇입니까?
“뮈샤는 충분히 브랜드 인지도가 높다고 생각해요. 디자인력과 스타 마케팅 등을 통한 콘텐츠도 풍부하구요. 이제 국내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가능하게 할 탄탄한 밑바탕이 깔린거죠. 프랜차이즈 사업에 참여할 사업주들의 오너마인드, 사업장 위치, 뮈샤에 대한 애정 등 여러 가지 조건을 검토할 생각이에요. 사업주들의 주얼리에 대한 마인드가 부족하면 절대 승낙이 안되겠죠?”
<1~3회 아시아 주얼리 어워드>
5. 뮈샤의 국내 프랜차이즈 사업이 브랜드 인지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제가 프리랜서 활동까지 합하면 25년이 넘었어요. 이제 저도 충분히 여물었다는 생각이 들고, 좋은 콘텐츠를 바탕으로 티파니, 까르띠에 같은 세계적 주얼리 브랜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뮈샤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강해요. 최종적으로 중국의 최대 프랜차이즈 기업인 ‘주대복’처럼 성장하는 기업이 됐으면 좋겠네요. 이는 제 힘으로만 되는 게 아니라, 주얼리에 대해 좋은 마인드를 가지고, 1등 기업의 자부심과 책임감을 지닌 가맹점주들이 많아져야하는거겠죠. 그래서 지금의 뮈샤가 가진 브랜드 인지도보다 국내외적으로 더 알려진 뮈샤가 되리라 봅니다.”
<최고의 한류스타 스타일링 1>
6. 올 상반기 프랜차이즈 가맹점수를 어느 정도로 추정하시나요?
“대략 10~20개로 각 시별마다 1~2개로 선별할 예정이에요. 소비자들이 어디서나 뮈샤의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길 원할 것으로 생각이 돼 초기 집중적인 서비스 교육 및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며, 월마다 1번 정도는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려고 해요. 그럼으로써 뮈샤에 대한 정신이나 추구하는 방향을 점차 알아가리라는 생각이 들어요.”
7. 구체적인 프랜차이즈 사업 계획에 대해 밝혀주세요.
“프랜차이즈 사업의 취지는 프랜차이징을 통한 자금 유동성을 강화하고, 유통망(네트워크)를 통해 패션사업 판로의 기반을 구축하는거에요. 이제는 주얼리와 함께 할 수 있는 아이템을 개발해야 합니다. 그래서 라뮈샤에서는 주얼리백도 아이템품목으로 넣을 계획이구요. 사업대상은 전국 기존 사업자 및 신규 가맹창업자입니다. 기존 사업자는 샵인샵 형식으로, 신규 창업자는 전체적인 인테리어 형식을 갖춰 진행할 예정이에요. 계약기간 1년, 가맹비 3천만원, 보증금 1천만원이고, 신규 창업 시 턴키베이스 조건으로 2억5천만원을, 기존 사업자 공급 시 초도물량은 3천만원선입니다. 추가적으로 광고비로 월 30~50만원 정도 책정될 계획이고요. 뮈샤의 자체 디자인 상품 100% 공급을 목표로 가격 정찰제 통제 본사시스템(POS)을 구축해 점주들의 이익을 보호하도록 하겠습니다.”
8. 뮈샤의 프랜차이즈를 고려하고 있는 점주들에게 한마디 하신다면?
“패스트 패션 시대입니다. 이제는 속도싸움이 되어 버린거죠. 빨리 선택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듭니다. 좋은 기회가 왔을 때 망설이지 말고 잡아야 합니다. 혼자 가면 오래 걸리지만, 함께 간다면 독보적인 주얼리 브랜드로 성장이 가능합니다. 뮈샤만의 무한한 콘텐츠와 디자인력으로 성공 확신을 보장해 드리겠습니다. 뮈샤와 함께 갈 수 있는 마인드가 있는 사업자 분들은 언제든 연락주세요.”
<청와대 무역진흥회의에 참석 중인 김정주 대표>
9. 여성 기업가로서 성공적으로 기업을 이끌어가는 노하우와 경영 철학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노력하여 흘린 땀은 거짓말은 안하고, 함께 흘린 땀은 향기롭다고 합니다. 성공적인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도전정신과 R&D, 통찰력있는 시장분석 등의 요소는 필수적이라고 생각해요. 뮈샤에서는 최고의 기술력과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10. 마지막으로 2015년 주얼리 트렌드 동향과 주얼리를 센스 있게 매치하는 패션 팁에 대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2015년 주얼리 트렌드는 뮈샤의 황실 모티브 5프롱 티아라 라인처럼 현대적 감성에 디테일한 디자인적 감성을 가미한 고품격 라인이 각광받으리라 전망됩니다. 주얼리를 센스있게 매치하고자 한다면 레이어드 주얼리를 제안하고 싶네요. 다소 심플한 디자인 혹은 주얼리 종류가 얼마 안된다면 포인트별 주얼리를 레이어드한다면 전혀 새로운 느낌의 주얼리가 될 수 있습니다.”
가맹문의(1588-9391), 김일림 이사(010-9040-3989), 김경진 차장(010-9851-1108)
뮈샤 www.mucha.co.kr / 라뮈샤 www.lamuchamal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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